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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472-%ED%9A%8C%EC%9B%90%EA%B0%80%EC%9E%85-%EB%B0%8F-%EB%A1%9C%EA%B7%B8%EC%9D%B8|회원가입 및 로그인|Cloud Z 일반|Hom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473-%EB%AC%B4%EB%A3%8C%EC%B2%B4%ED%97%98|무료체험|Cloud Z 일반|Hom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474-%EC%9A%94%EA%B8%88%EA%B3%84%EC%82%B0%EA%B8%B0|요금계산기|Cloud Z 일반|Hom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475-cloud-z-%EC%84%9C%EB%B9%84%EC%8A%A4-%EC%8B%9C%EC%9E%91%ED%95%98%EA%B8%B0|Cloud Z 서비스 시작하기|Cloud Z 일반|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478-aws-%EC%84%9C%EB%B9%84%EC%8A%A4-%EC%8B%A0%EC%B2%AD%ED%95%98%EA%B8%B0|AWS 서비스 신청하기|Cloud Z 일반|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476-azure-%EC%84%9C%EB%B9%84%EC%8A%A4-%EC%8B%A0%EC%B2%AD%ED%95%98%EA%B8%B0|Azure 서비스 신청하기|Cloud Z 일반|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7355-%EC%84%9C%EB%B9%84%EC%8A%A4-%EC%9D%B4%EC%9A%A9%EB%82%B4%EC%97%AD%EC%84%9C-%EC%A1%B0%ED%9A%8C%ED%95%98%EA%B8%B0|서비스 이용내역서 조회하기|Cloud Z 일반|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477-%ED%83%9C%EA%B7%B8-%EA%B8%B0%EB%8A%A5-%EC%82%AC%EC%9A%A9%ED%95%98%EA%B8%B0|태그 기능 사용하기|Cloud Z 일반|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551-%EC%84%9C%EB%B9%84%EC%8A%A4-%EA%B0%9C%EC%9A%94-cloud-z-bill-|서비스 개요 (Cloud Z Bill)|Cloud Z Bill|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552-bill-%EB%8C%80%EC%8B%9C%EB%B3%B4%EB%93%9C|Bill 대시보드|Cloud Z Bill|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642-%EC%9D%B4%EC%9A%A9%EB%82%B4%EC%97%AD-%EC%A1%B0%ED%9A%8C|이용내역 조회|Cloud Z Bill|이용 내역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643-%EC%9B%94%EB%B3%84-%EC%82%AC%EC%9A%A9%EC%9D%B4%EB%A0%A5-%EC%A1%B0%ED%9A%8C|월별 사용이력 조회|Cloud Z Bill|이용 내역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645-%EC%98%88%EC%83%81-%EC%9D%B4%EC%9A%A9%EA%B8%88%EC%95%A1-%EC%83%81%EC%84%B8|예상 이용금액 상세|Cloud Z Bill|예상 이용금액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647-%EC%9D%BC%EB%B3%84-%EB%B3%80%EB%8F%99-%EC%B6%94%EC%9D%B4|일별 변동 추이|Cloud Z Bill|예상 이용금액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648-%ED%95%A0%EC%9D%B8%EC%9C%A8-%EC%A1%B0%ED%9A%8C-%EA%B8%B0%EC%97%85-|할인율 조회 (기업)|Cloud Z Bill|할인율 조회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7302-slack-%EC%86%8C%EA%B0%9C|Slack 소개|Cloud Z Care|Slack #2|/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3997-slack-%EC%8B%9C%EC%9E%91%ED%95%98%EA%B8%B0|Slack 시작하기|Cloud Z Care|Slack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6618-slack-%EC%95%8C%EB%A6%BC-%EC%84%A4%EC%A0%95|Slack 알림 설정|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8758-slack-display-name-%EB%B3%80%EA%B2%BD%ED%95%98%EA%B8%B0|Slack Display Name 변경하기|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8685-slack-%EC%B1%84%EB%84%90-%EC%83%9D%EC%84%B1|Slack 채널 생성|Cloud Z Care|Slack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8686-slack-%EC%B1%84%EB%84%90-%EC%82%AC%EC%9A%A9|Slack 채널 사용|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8687-slack-%EC%A3%BC%EC%9A%94-%EA%B8%B0%EB%8A%A5|Slack 주요 기능|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434-slack-app-%EC%B6%94%EA%B0%80-%EB%B0%8F-%EA%B4%80%EB%A6%AC|Slack App 추가 및 관리|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435-slack-%EB%8B%A8%EC%B6%95%ED%82%A4|Slack 단축키|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436-slack-slash-%EB%AA%85%EB%A0%B9%EC%96%B4|Slack Slash(/) 명령어|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437-slack%EC%97%90%EC%84%9C-opsgenie-action-%EC%82%AC%EC%9A%A9%ED%95%98%EA%B8%B0|Slack에서 Opsgenie action 사용하기|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438-slack-%EC%83%81%EC%84%B8-%EA%B2%80%EC%83%89|Slack 상세 검색|Cloud Z Care|Slack #4|/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8688-slack-%ED%83%88%ED%87%B4%ED%95%98%EA%B8%B0|Slack 탈퇴하기|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5936-slack-member-multi-channel-guest-single-channel-guest-%EA%B6%8C%ED%95%9C-%EC%B0%A8%EC%9D%B4|Slack Member, Multi-channel Guest, Single-channel Guest 권한 차이|Cloud Z Care|Slack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7301-opsgenie-%EC%86%8C%EA%B0%9C|Opsgenie 소개|Cloud Z Care|Opsgenie(장애전파 시스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8689-opsgenie-%EC%8B%9C%EC%9E%91%ED%95%98%EA%B8%B0|Opsgenie 시작하기|Cloud Z Care|Opsgenie(장애전파 시스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431-opsgenie-%EC%B4%88%EA%B8%B0-%EC%84%A4%EC%A0%95-%EC%A0%81%EC%9A%A9-%EB%82%B4%EC%9A%A9-%EC%9A%B4%EC%98%81-%EC%A0%95%EC%B1%85-|Opsgenie 초기 설정 적용 내용(운영 정책)|Cloud Z Care|Opsgenie(장애전파 시스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8690-zmon-%EC%84%A4%EC%A0%95%ED%95%98%EA%B3%A0-slack-%EC%97%B0%EA%B3%84%ED%95%98%EA%B8%B0|ZMON 설정하고 Slack 연계하기|Cloud Z Care|Opsgenie(장애전파 시스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0543-opsgenie-alert-%EC%88%98%EB%8F%99-%EC%83%9D%EC%84%B1|Opsgenie Alert 수동 생성|Cloud Z Care|Opsgenie(장애전파 시스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8691-opsgenie-team%EB%B3%84-%EC%84%A4%EC%A0%95%ED%95%98%EA%B8%B0|Opsgenie Team별 설정하기|Cloud Z Care|Opsgenie(장애전파 시스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433-opsgenie-on-call-schedules-%EC%84%A4%EC%A0%95|Opsgenie On-call Schedules 설정|Cloud Z Care|Opsgenie(장애전파 시스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5710-opsgenie-%EC%95%8C%EB%9E%8C-forwarding-%ED%95%98%EA%B8%B0|Opsgenie 알람 Forwarding 하기|Cloud Z Care|Opsgenie(장애전파 시스템)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3996-support-portal-%EC%86%8C%EA%B0%9C|Support Portal 소개|Cloud Z Care|Support Portal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0575-support-portal-%EC%82%AC%EC%9A%A9%EC%9E%90-%EA%B0%80%EC%9D%B4%EB%93%9C|Support Portal 사용자 가이드|Cloud Z Care|Support Portal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368-support-portal-csp-%ED%8B%B0%EC%BC%93%ED%86%B5%ED%95%A9-%EC%82%AC%EC%9A%A9%ED%95%98%EA%B8%B0|Support Portal - CSP 티켓통합 사용하기|Cloud Z Care|Support Portal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548-%EC%84%9C%EB%B9%84%EC%8A%A4-%EA%B0%9C%EC%9A%94-cloud-z-cost-manager-|서비스 개요 (Cloud Z Cost Manager)|Cloud Z Cost Manager|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799-cost-%EB%8C%80%EC%8B%9C%EB%B3%B4%EB%93%9C|Cost 대시보드|Cloud Z Cost Manager|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800-subscription-%ED%98%84%ED%99%A9|Subscription 현황|Cloud Z Cost Manager|Subscription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801-subscription-utilization|Subscription Utilization|Cloud Z Cost Manager|Subscription 관리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805-subscription-coverage|Subscription Coverage|Cloud Z Cost Manager|Subscription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806-%EB%B9%84%EC%9A%A9-%EC%B5%9C%EC%A0%81%ED%99%94-%EC%B6%94%EC%B2%9C|비용 최적화 추천|Cloud Z Cost Manager|비용절감 권장사항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808-%EB%A6%AC%EC%86%8C%EC%8A%A4-%EC%B5%9C%EC%A0%81%ED%99%94-%EC%B6%94%EC%B2%9C|리소스 최적화 추천|Cloud Z Cost Manager|비용절감 권장사항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809-cost-alert-%EC%84%A4%EC%A0%95%ED%95%98%EA%B8%B0|Cost Alert 설정하기|Cloud Z Cost Manager|비용 알림 #3|/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748-cloud-z-cp%EB%9E%80-|Cloud Z CP란?|Cloud Z CP Public|Overview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3668-cloud-z-cp-%EC%97%AD%ED%95%A0|Cloud Z CP 역할|Cloud Z CP Public|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9353-cloud-z-cp-v1-2|Cloud Z CP v1.2|Cloud Z CP Public|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21-cloud-z-cp-v1-1|Cloud Z CP v1.1|Cloud Z CP Public|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3009-cloud-z-cp-mcm-v1-0|Cloud Z CP - MCM v1.0|Cloud Z CP Public|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1267-cloud-z-cp-v2-0-beta|Cloud Z CP v2.0 Beta|Cloud Z CP Public|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3621-%EB%82%98%EB%8A%94-cluster-admin-%EC%9E%85%EB%8B%88%EB%8B%A4-|나는 Cluster Admin 입니다.|Cloud Z CP Public|시작하기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3622-%EB%82%98%EB%8A%94-namespace-admin-%EC%9E%85%EB%8B%88%EB%8B%A4-|나는 Namespace Admin 입니다.|Cloud Z CP Public|시작하기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3977-%EB%82%98%EB%8A%94-ci-cd-manager-%EC%9E%85%EB%8B%88%EB%8B%A4-|나는 CI/CD Manager 입니다.|Cloud Z CP Public|시작하기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3623-%EB%82%98%EB%8A%94-developer-%EC%9E%85%EB%8B%88%EB%8B%A4-|나는 Developer 입니다.|Cloud Z CP Public|시작하기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462-%EC%82%AC%EC%9A%A9%EC%9E%90-%EA%B4%80%EB%A6%AC|사용자 관리|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463-%EB%84%A4%EC%9E%84%EC%8A%A4%ED%8E%98%EC%9D%B4%EC%8A%A4-%EA%B4%80%EB%A6%AC|네임스페이스 관리|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474-%EC%95%8C%EB%A6%BC-%EA%B4%80%EB%A6%AC|알림 관리|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543-image-registry-public-%ED%94%84%EB%A1%9C%EC%A0%9D%ED%8A%B8-%EA%B4%80%EB%A6%AC|Image Registry - Public 프로젝트 관리|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545-%EB%B9%8C%EB%93%9C-%EB%B0%8F-%EB%B0%B0%ED%8F%AC-%EC%A1%B0%ED%9A%8C|빌드 및 배포 조회|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546-%EC%86%8C%EC%8A%A4-%EC%A0%80%EC%9E%A5%EC%86%8C-%EC%A1%B0%ED%9A%8C|소스 저장소 조회|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547-%EB%AA%A8%EB%8B%88%ED%84%B0%EB%A7%81-%EC%A1%B0%ED%9A%8C-cluster-admin-|모니터링 조회(Cluster Admin)|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548-%EB%A1%9C%EA%B7%B8-%EC%A1%B0%ED%9A%8C-cluster-admin-|로그 조회(Cluster Admin)|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19-kubernetes-%EB%A6%AC%EC%86%8C%EC%8A%A4-%EA%B4%80%EB%A6%AC-cluster-admin-|Kubernetes 리소스 관리 (Cluster Admin)|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20-web-ssh-%EC%A0%91%EC%86%8D-cluster-admin-|Web SSH 접속 (Cluster Admin)|Cloud Z CP Public|Cluster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19-%EB%84%A4%EC%9E%84%EC%8A%A4%ED%8E%98%EC%9D%B4%EC%8A%A4-%EB%A9%A4%EB%B2%84-%EB%B0%8F-secret-%EA%B4%80%EB%A6%AC|네임스페이스 멤버 및 Secret 관리|Cloud Z CP Public|Namespace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0-image-registry-private-%ED%94%84%EB%A1%9C%EC%A0%9D%ED%8A%B8-%EA%B4%80%EB%A6%AC|Image Registry - Private 프로젝트 관리|Cloud Z CP Public|Namespace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1-%EB%B9%8C%EB%93%9C-%EB%B0%8F-%EB%B0%B0%ED%8F%AC-%EC%A1%B0%ED%9A%8C-namespace-admin-|빌드 및 배포 조회(Namespace Admin)|Cloud Z CP Public|Namespace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2-%EC%86%8C%EC%8A%A4-%EC%A0%80%EC%9E%A5%EC%86%8C-%EC%A1%B0%ED%9A%8C-namespace-admin-|소스 저장소 조회(Namespace Admin)|Cloud Z CP Public|Namespace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3-%EB%AA%A8%EB%8B%88%ED%84%B0%EB%A7%81-%EC%A1%B0%ED%9A%8C-namespace-admin-|모니터링 조회(Namespace Admin)|Cloud Z CP Public|Namespace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4-%EB%A1%9C%EA%B7%B8-%EC%A1%B0%ED%9A%8C-namespace-admin-|로그 조회(Namespace Admin)|Cloud Z CP Public|Namespace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17-kubernetes-%EB%A6%AC%EC%86%8C%EC%8A%A4-%EA%B4%80%EB%A6%AC-namespace-admin-|Kubernetes 리소스 관리 (Namespace Admin)|Cloud Z CP Public|Namespace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18-web-ssh-%EC%A0%91%EC%86%8D-namespace-admin-|Web SSH 접속 (Namespace Admin)|Cloud Z CP Public|Namespace Admin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557-secret-%EA%B4%80%EB%A6%AC|Secret 관리|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5-image-registry-image-%EA%B4%80%EB%A6%AC|Image Registry - Image 관리|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6-%EC%86%8C%EC%8A%A4-%EC%A0%80%EC%9E%A5%EC%86%8C-%EA%B4%80%EB%A6%AC|소스 저장소 관리|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658-%EB%B9%8C%EB%93%9C-%EB%B0%8F-%EB%B0%B0%ED%8F%AC-%EA%B4%80%EB%A6%AC|빌드 및 배포 관리|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8-%EB%AA%A8%EB%8B%88%ED%84%B0%EB%A7%81-%EC%A1%B0%ED%9A%8C|모니터링 조회|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29-%EB%A1%9C%EA%B7%B8-%EC%A1%B0%ED%9A%8C|로그 조회|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15-kubernetes-%EB%A6%AC%EC%86%8C%EC%8A%A4-%EA%B4%80%EB%A6%AC|Kubernetes 리소스 관리|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16-web-ssh-%EC%A0%91%EC%86%8D|Web SSH 접속|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1660-pipeline-retort-module-api|Pipeline - Retort Module API|Cloud Z CP Public|CI/CD Manag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2560-%EC%86%8C%EC%8A%A4-%EC%A0%80%EC%9E%A5%EC%86%8C-%EC%82%AC%EC%9A%A9|소스 저장소 사용|Cloud Z CP Public|Develop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30-image-registry-%EA%B0%80%EC%9E%85-%EB%B0%8F-%EC%82%AC%EC%9A%A9|Image Registry 가입 및 사용|Cloud Z CP Public|Develop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31-%EB%B9%8C%EB%93%9C-%EB%B0%8F-%EB%B0%B0%ED%8F%AC-%EC%82%AC%EC%9A%A9|빌드 및 배포 사용|Cloud Z CP Public|Develop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432-%EB%A1%9C%EA%B7%B8-%EC%A1%B0%ED%9A%8C-developer-|로그 조회(Developer)|Cloud Z CP Public|Develop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13-kubernetes-%EB%A6%AC%EC%86%8C%EC%8A%A4-%EA%B4%80%EB%A6%AC-developer-|Kubernetes 리소스 관리 (Developer)|Cloud Z CP Public|Develop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114-web-ssh-%EC%A0%91%EC%86%8D-developer-|Web SSH 접속 (Developer)|Cloud Z CP Public|Developer 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5916-pvc-persistentvolumeclaim-%EB%A5%BC-%EC%83%9D%EC%84%B1%ED%95%98%EA%B3%A0-pod-%EC%97%90-%EB%A7%88%EC%9A%B4%ED%8A%B8%ED%95%98%EA%B8%B0|PVC(PersistentVolumeClaim) 를 생성하고 Pod 에 마운트하기|Cloud Z CP Public|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59346-zcp-v1-2-%EC%97%90%EC%84%9C-ci-cd-%ED%8C%8C%EC%9D%B4%ED%94%84%EB%9D%BC%EC%9D%B8-pipeline-%EC%8A%A4%ED%81%AC%EB%A6%BD%ED%8A%B8-%EC%88%98%EC%A0%95%ED%95%98%EA%B8%B0|ZCP v1.2 에서 CI/CD 파이프라인(pipeline) 스크립트 수정하기|Cloud Z CP Public|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3508-pv-persistentvolume-%EC%9A%A9%EB%9F%89-%EC%A6%9D%EC%84%A4-scale-up-%ED%95%98%EA%B8%B0|PV(PersistentVolume) 용량 증설(Scale Up) 하기|Cloud Z CP Public|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147-nginx-504-gateway-time-out-%EC%97%90%EB%9F%AC-%EB%B0%9C%EC%83%9D-%EC%8B%9C-%EC%84%A4%EC%A0%95|nginx 504 Gateway Time-out 에러 발생 시 설정|Cloud Z CP Public|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9382-kibana%EC%97%90%EC%84%9C-log%EB%A5%BC-file%EB%A1%9C-download%ED%95%98%EB%8A%94-%EB%B0%A9%EB%B2%95|Kibana에서 Log를 file로 Download하는 방법|Cloud Z CP Public|How-to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187-1-cloud-z-db-%EC%86%8C%EA%B0%9C|1. Cloud Z DB 소개|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188-2-cloud-z-db-%EC%A3%BC%EB%AC%B8-%EB%B0%8F-%EA%B4%80%EB%A6%AC|2. Cloud Z DB 주문 및 관리|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189-3-cloud-z-db-%EC%84%A4%EC%B9%98%EB%A5%BC-%EC%9C%84%ED%95%9C-ibm-cloud-iam-%EC%84%A4%EC%A0%95|3. Cloud Z DB 설치를 위한 IBM Cloud IAM 설정|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190-4-cloud-z-db-namespace-%EC%83%9D%EC%84%B1-%EB%B0%8F-%EA%B4%80%EB%A6%AC|4. Cloud Z DB Namespace 생성 및 관리|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191-5-cloud-z-db-portal-%EC%A0%91%EC%86%8D%ED%95%98%EA%B8%B0|5. Cloud Z DB Portal 접속하기|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192-6-cloud-z-db-%EA%B4%80%EB%A6%AC|6. Cloud Z DB 관리|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193-7-cloud-z-db-%EC%9D%B4%EB%B2%A4%ED%8A%B8|7. Cloud Z DB 이벤트|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207-8-cloud-z-db%EC%97%90%EC%84%9C-mariadb-%EC%82%AC%EC%9A%A9%ED%95%98%EA%B8%B0-1|8. Cloud Z DB에서 MariaDB 사용하기-1|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208-8-cloud-z-db%EC%97%90%EC%84%9C-mariadb-%EC%82%AC%EC%9A%A9%ED%95%98%EA%B8%B0-2|8. Cloud Z DB에서 MariaDB 사용하기-2|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206-8-cloud-z-db%EC%97%90%EC%84%9C-mariadb-%EC%82%AC%EC%9A%A9%ED%95%98%EA%B8%B0-3|8. Cloud Z DB에서 MariaDB 사용하기-3|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212-9-cloud-z-db%EC%97%90%EC%84%9C-redis-%EC%82%AC%EC%9A%A9%ED%95%98%EA%B8%B0|9. Cloud Z DB에서 Redis 사용하기|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207-10-cloud-z-db-advanced-monitoring|10. Cloud Z DB Advanced Monitoring|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206-11-cloud-z-db-migration|11. Cloud Z DB Migration|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204-12-cloud-z-db-%EC%9E%A5%EC%95%A0%EC%83%81%ED%99%A9%EC%97%90%EC%84%9C-%EC%88%98%EB%8F%99-%EC%9E%91%EC%97%85|12. Cloud Z DB 장애상황에서 수동 작업|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205-13-cloud-z-db%EC%97%90%EC%84%9C-kubectl%EB%A5%BC-%ED%99%9C%EC%9A%A9%ED%95%9C-mariadb-%EC%9D%B8%EC%8A%A4%ED%84%B4%EC%8A%A4-%EA%B4%80%EB%A6%AC|13. Cloud Z DB에서 kubectl를 활용한 MariaDB 인스턴스 관리|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202-0-cloud-z-db-%EB%B2%84%EC%A0%84%EB%B3%84-%EA%B0%80%EC%9D%B4%EB%93%9C|0. Cloud Z DB 버전별 가이드|Cloud Z DB|Cloud Z DB 사용자 가이드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6484-release-notes-cloud-z-db-v1-2-2|Release Notes - Cloud Z DB v1.2.2|Cloud Z DB|Cloud Z DB-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5143-release-notes-cloud-z-db-v1-2-1|Release Notes - Cloud Z DB v1.2.1|Cloud Z DB|Cloud Z DB-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3997-release-notes-cloud-z-db-v1-2-0|Release Notes - Cloud Z DB v1.2.0|Cloud Z DB|Cloud Z DB-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64825-release-notes-cloud-z-db-v1-1-0|Release Notes - Cloud Z DB v1.1.0|Cloud Z DB|Cloud Z DB-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9334-release-notes-cloud-z-db-v1-4-0|Release Notes - Cloud Z DB v1.4.0|Cloud Z DB|Cloud Z DB-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729-cloud-z-manager-%EA%B0%9C%EC%9A%94|Cloud Z Manager 개요|Cloud Z Manager|Cloud Z Manager 개요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731-cloud-z-manager-beta|Cloud Z Manager Beta|Cloud Z Manager|Cloud Z Manager 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9444-new-feature-relation-map-%EC%86%8C%EA%B0%9C|new feature: Relation Map 소개|Cloud Z Manager|Cloud Z Manager 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728-cloud-z-manager-%EC%82%AC%EC%9A%A9%EB%B2%95|Cloud Z Manager 사용법|Cloud Z Manager|Cloud Z Manager 사용법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400-%EC%84%9C%EB%B9%84%EC%8A%A4-%EA%B0%9C%EC%9A%94-cloud-z-market-|서비스 개요 (Cloud Z Market)|Cloud Z Market|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487-cloud-z-%EC%83%81%ED%92%88-%EC%82%AC%EC%9A%A9|Cloud Z 상품 사용|Cloud Z Market|상품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497-cloud-z-%EC%83%81%ED%92%88-%EC%82%AC%EC%9A%A9-%EC%A2%85%EB%A3%8C|Cloud Z 상품 사용 종료|Cloud Z Market|상품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540-%EC%A3%BC%EB%AC%B8-%EC%9D%B4%EB%A0%A5-%EC%A1%B0%ED%9A%8C|주문 이력 조회|Cloud Z Market|주문 이력관리 #2|/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157-cloud-z-monitoring-%EC%86%8C%EA%B0%9C|Cloud Z Monitoring 소개|Cloud Z Mon|서비스 안내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790-%EC%84%9C%EB%B9%84%EC%8A%A4-%EC%82%AC%EC%9A%A9-%EC%8B%A0%EC%B2%AD-%EB%B0%A9%EB%B2%95|서비스 사용 신청 방법|Cloud Z Mon|서비스 안내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455-zmc-zmon-management-console-guide-list|ZMC (ZMON Management Console) Guide List|Cloud Z Mon|서비스 안내 #2|/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44793-telegraf-%EC%84%A4%EC%A0%95-%EA%B0%80%EC%9D%B4%EB%93%9C|Telegraf 설정 가이드|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263-telegraf-gpu-%EB%AA%A8%EB%8B%88%ED%84%B0%EB%A7%81-%EA%B5%AC%EC%84%B1|Telegraf GPU 모니터링 구성|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342--deprecated-log-keyword-line-append-%EA%B0%90%EC%8B%9C-%EB%93%B1%EB%A1%9D-%EB%B0%A9%EB%B2%95|[Deprecated] log keyword / line append 감시 등록 방법|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158-health-check-%EC%84%A4%EC%A0%95-%EA%B0%80%EC%9D%B4%EB%93%9C-grafana-|Health Check 설정 가이드(Grafana)|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160-health-check-%EC%84%A4%EC%A0%95%EB%B0%A9%EB%B2%95-zmc-|Health Check 설정방법(ZMC)|Cloud Z Mon|Guide #2|/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261-cloud-z-%EB%AA%A8%EB%8B%88%ED%84%B0%EB%A7%81-%EC%82%AC%EC%9A%A9%EC%9E%90-%EA%B0%80%EC%9D%B4%EB%93%9C-grafana-|Cloud Z 모니터링 사용자 가이드(Grafana)|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344-grafana-panel-guide|Grafana Panel Guide|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445-zmc-zmon-management-console-%EC%82%AC%EC%9A%A9-%EA%B0%80%EC%9D%B4%EB%93%9C|ZMC (ZMON Management Console) 사용 가이드|Cloud Z Mon|Guide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361-zmc-%EC%95%8C%EB%9E%8C-%EC%84%A4%EC%A0%95-%EB%B0%A9%EB%B2%95-%EC%95%88%EB%82%B4-%ED%85%9C%ED%94%8C%EB%A6%BF%EB%B3%84-%EC%84%A4%EC%A0%95-%EC%95%88%EB%82%B4-|ZMC 알람 설정 방법 안내(템플릿별 설정 안내)|Cloud Z Mon|Guide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364-zmc-cloud-integration-%EC%84%A4%EC%A0%95%EC%95%88%EB%82%B4|ZMC Cloud Integration 설정안내|Cloud Z Mon|Guide #1|/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692-textevent-%EB%AA%A8%EB%8B%88%ED%84%B0%EB%A7%81-%EB%93%B1%EB%A1%9D-%EB%B0%A9%EB%B2%95|TextEvent 모니터링 등록 방법|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875-zcm-for-telegraf-%EC%9D%84-%ED%86%B5%ED%95%9C-telegraf-config-%EC%84%A4%EC%A0%95%EC%95%88%EB%82%B4|ZCM(for Telegraf)을 통한 Telegraf Config 설정안내|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9324-zcm-for-datadog-%EC%9D%84-%ED%86%B5%ED%95%9C-datadog-config-%EC%84%A4%EC%A0%95%EC%95%88%EB%82%B4|ZCM(for DataDog)을 통한 DataDog Config 설정안내|Cloud Z Mon|Guide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441-cloud-z-monitoring-v1-3-0|Cloud Z Monitoring v1.3.0|Cloud Z Mon|Cloud Z Mon-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443-zmc-zmon-management-console-v0-1-0-alpha|ZMC(ZMON Management Console) - v0.1.0-alpha|Cloud Z Mon|Cloud Z Mon-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442-cloud-z-mornitoring-v1-4-0|Cloud Z Mornitoring v1.4.0|Cloud Z Mon|Cloud Z Mon-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5245-cloud-z-mornitoring-v1-4-1|Cloud Z Mornitoring v1.4.1|Cloud Z Mon|Cloud Z Mon-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6637-cloud-z-mornitoring-v1-4-2|Cloud Z Mornitoring v1.4.2|Cloud Z Mon|Cloud Z Mon-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79225-cloud-z-mornitoring-v1-4-3|Cloud Z Mornitoring v1.4.3|Cloud Z Mon|Cloud Z Mon-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1343-cloud-z-mornitoring-v1-4-4|Cloud Z Mornitoring v1.4.4|Cloud Z Mon|Cloud Z Mon-Release Notes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545-%EC%84%9C%EB%B9%84%EC%8A%A4-%EA%B0%9C%EC%9A%94-cloud-z-service-manager-|서비스 개요 (Cloud Z Service Manager)|Cloud Z Service Manager|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334-csp-%EA%B3%84%EC%A0%95%EA%B4%80%EB%A6%AC|CSP 계정관리|Cloud Z Service Manager|CSP 계정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335-%EC%82%AC%EC%9A%A9%EC%9E%90-%EA%B4%80%EB%A6%AC-%EA%B7%B8%EB%A3%B9-|사용자 관리 (그룹)|Cloud Z Service Manager|사용자/그룹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342-%EA%B7%B8%EB%A3%B9-%EA%B4%80%EB%A6%AC-%EA%B8%B0%EC%97%85-|그룹 관리 (기업)|Cloud Z Service Manager|사용자/그룹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343-%EC%95%8C%EB%A6%BC-%EC%88%98%EC%8B%A0%EA%B4%80%EB%A6%AC-%EA%B8%B0%EC%97%85-|알림 수신관리 (기업)|Cloud Z Service Manager|알림 수신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353-%ED%9A%8C%EC%9B%90-%EC%A0%95%EB%B3%B4-%EA%B4%80%EB%A6%AC|회원 정보 관리|Cloud Z Service Manager|회원정보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354-%EA%B8%B0%EC%97%85%ED%9A%8C%EC%9B%90-%EC%A0%95%EB%B3%B4-%EA%B4%80%EB%A6%AC|기업회원 정보 관리|Cloud Z Service Manager|회원정보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355-%ED%9A%8C%EC%9B%90-%ED%83%88%ED%87%B4|회원 탈퇴|Cloud Z Service Manager|회원정보 관리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549-%EC%84%9C%EB%B9%84%EC%8A%A4-%EA%B0%9C%EC%9A%94-cloud-z-tag-|서비스 개요 (Cloud Z Tag)|Cloud Z Tag|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810-tag-%EB%8C%80%EC%8B%9C%EB%B3%B4%EB%93%9C|Tag 대시보드|Cloud Z Tag|Overview #0|/ko/support/solutions/articles/42000080868-tag-%EA%B4%80%EB%A6%AC|Tag 관리|Cloud Z Tag|Tag 설정관리

신규 매뉴얼

  • CSP 티켓통합이란

    각 CSP 별 지원센터를 이용하지 않고, Support Portal의 동일한 사용자 경험 환경에서 티켓을 접수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CSP에서 보내는 Event, Incident, Warning 티켓/메일도 Support Portal 티켓으로 자동 생성되어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해당 티켓에 문의하여 바로 요청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CSP 별 티켓 접수 가능한 사용자

    IBM

    • Support Portal 가입 회원 (가입 방법 안내)

    • Support Portal 가입 계정이 Cloud Z Portal의 계정과 동일

    • Cloud Z Portal에 구매한 각 CSP 계정 보유

    AWS

    Azure

    • Support Portal 가입 회원 (가입 방법 안내)

    • Support Portal 가입 계정이 Cloud Z Portal의 계정과 동일

    • Cloud Z Portal에 구매한 각 CSP 계정 보유

    Cloud Z

    • Support Portal 미가입자도 티켓 생성 가능

    티켓 접수하기

    반드시 Chorme 브라우저에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Support Portal(https://support.cloudz.co.kr)에 로그인합니다.

    2. 신규 티켓 작성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요청자* 필드의 이메일 계정을 확인합니다.
      (로그인 한 사용자의 이메일 계정으로만 제출할 수 있습니다.)

    4. 티켓 유형*을 선택합니다.

    5. 서비스 유형* 필드를 선택합니다.

      1. IBM 선택 시

        1. 필요한 지원 유형* : 티켓 접수 시 필요한 항목 선택

        2. 오퍼링* : 티켓 접수 시 필요한 항목 선택

        3. CSP Account* : 요청자 필드에 입력된 이메일주소로 Cloud Z Portal에서 구매된 IBM의 Account 리스트가 표시되며, 이 중 티켓을 접수할 Account를 선택

        4. CSP Device : 위에서 선택한 Account 계정이 보유한 Device 정보가 표시되며, 이 중 티켓 처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 Device를 선택 (최대 5개까지 선택 가능)

        5. 우선 순위 : 적절한 항목 선택 (Support Portal 전용)

        6. 프로젝트/시스템명 : 적절한 항목 선택 (Support Portal 전용)

        7. 제목* : 영문으로 작성

        8. 내용 작성* : 영문으로 작성

        9. 파일 첨부 : 필요시 파일 첨부 가능 (파일 당 8MB 이하이며, 총 20MB 이하)

      2. AWS 선택 시

        1. Issue Type* : 티켓 접수 시 필요한 항목 선택

        2. Service* : 티켓 접수 시 필요한 항목 선택

        3. Category* : 티켓 접수 시 필요한 항목 선택

        4. 우선 순위 : 적절한 항목 선택 (Support Portal 전용)

        5. 프로젝트/시스템명 : 적절한 항목 선택 (Support Portal 전용)

        6. 제목* : 자유롭게 작성

        7. 내용 작성* : 자유롭게 작성

        8. 파일 첨부 : 필요시 파일 첨부 가능 (파일 당 5MB 이하이며, 총 3개 업로드 가능)

      3. Azure 선택 시

        1. CSP Account* : 요청자 필드에 입력된 이메일주소로 Cloud Z Portal에서 구매된 Azure의 Account 리스트가 표시되며, 이 중 티켓을 접수할 Account를 선택

        2. 우선 순위 : 적절한 항목 선택 (Support Portal 전용)

        3. 프로젝트/시스템명 : 적절한 항목 선택 (Support Portal 전용)

        4. 제목* : 자유롭게 작성

        5. 내용 작성* : 자유롭게 작성

      4. Cloud Z 선택 시

        1. 대상서비스 L1* : 티켓 접수 시 필요한 항목 선택

        2. 대상서비스 L2* : 티켓 접수 시 필요한 항목 선택

        3. 우선 순위 : 적절한 항목 선택 (Support Portal 전용)

        4. 프로젝트/시스템명 : 적절한 항목 선택 (Support Portal 전용)

        5. 제목* : 자유롭게 작성

        6. 내용 작성* : 자유롭게 작성

    6.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티켓 진행 내역 확인하기

    Support Portal에서 작성한 CSP 티켓

    IBM

    • Support Portal에서 접수한 티켓은 IBM 지원센터에 바로 자동생성 됩니다.
      이 때 생성된 IBM Case ID 정보가 Support Portal 티켓에 맵핑되며, CSP Case ID 필드에서 확인(1분여 소요) 할 수 있습니다.

    • 담당 Agent의 답변이 등록되면 해당 티켓에 표시됩니다. (동기화 주기 5분)

    • 동기화 주기가 되지 않았으나,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경우 티켓 상세 화면 하단의 CSP 대화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종료된 티켓에는 CSP 대화 업데이트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종료된 티켓은 IBM 지원센터와 더이상 동기화 하지 않습니다.

    AWS

    • Support Portal에서 접수한 티켓은 L1 Support 담당자가 접수 후 필요 시 L2 Support 담당자에게 할당합니다.
      이 때 생성된 AWS Case ID 정보가 Support Portal 티켓에 맵핑되며, CSP Case ID 필드에서 확인(1분여 소요) 할 수 있습니다.

    • 담당 Agent의 답변이 등록되면 해당 티켓에 표시됩니다. (동기화 주기 5분)

    • 동기화 주기가 되지 않았으나,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경우 티켓 상세 화면 하단의 CSP 대화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종료된 티켓에는 CSP 대화 업데이트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종료된 티켓은 AWS 지원센터와 더이상 동기화 하지 않습니다.

    Cloud Z, Azure

    • Support Portal에서 접수한 티켓은 각 담당자에게 할당되어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SP에서 발행한 티켓

    Event, Incident, Warning 등 CSP에서 사용자에게 안내 및 공지하기 위한 목적

    IBM

    • IBM에서 티켓이 발행되면, 해당 Account의 마스터 사용자가 요청자이고 서브 사용자가 참조인 Support Portal 티켓이 생성되며, 티켓 정보가 담긴 알림 메일이 발송됩니다.

    • 해당 티켓에 대한 문의/요청 사항이 있을 경우 IBM Account를 보유한 이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Support Portal에서 코멘트를 등록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티켓 제목에 아래의 장애 키워드(대소문자 구분 없음)가 포함된 경우 장애로 판별하여 장애 전용 티켓으로 생성 됩니다.

      • Host evacuation

      • Host migration

      • auto migration

      • Outage

      • Abuse

      • visual alert

      • malicious activity

      • DDOS

      • Network ALERT

      • 경보

    AWS

    • AWS에서 안내 메일이 발송되면 Support Portal에 자동 등록되며, 필요 시 Agent가 해당 티켓으로 추가 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안내된 티켓에 대한 문의/요청 사항이 있을 경우 메일에 회신하거나, Support Portal에서 코멘트를 등록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CSP Account

      • IBM, Azure 티켓을 생성할 경우, CSP Account 필드가 비어있으면 티켓 제출 버튼이 비활성화 됩니다.

      • CSP Account 리스트에 표시되는 Account 정보는 CSP 명 / Account 상세 정보 / Account 번호 입니다.

    • IBM 티켓 접수 시 선택한 CSP Account 하위에 보유한 리소스가 없는 경우 CSP Device 필드는 비활성화 됩니다.

    • 티켓 접수 후 티켓 필드 수정이 필요한 경우 해당 내용을 코멘트로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Known Bugs

    • IBM 지원센터에서 작성한 티켓은 Support Portal과 티켓 동기화 시 해당 계정의 마스터 사용자가 요청자가 되고, 하위 사용자가 CC로 생성됩니다. 따라서 하위 계정으로 티켓을 작성해도 요청자는 마스터 계정으로 입력되어 생성 됩니다. (Support Portal에서 직접 작성한 티켓은 해당하지 않음)

    • Support Portal에서 IBM 티켓 작성 시 본문에 스타일이 적용된 경우 IBM 지원센터에서 해당 스타일의 코드가 노출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Support Portal에서 티켓 작성 시 스타일이 적용 되지 않은 Plane Text로 작성하는 경우에는 해당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Support Portal - CSP 티켓통합 사용하기

  • 목록

    태그 그룹 설정 접속

    1. [Cloud Z 메인] 상단에서 MCMP 버튼을 클릭합니다.

    2-1. 상단에서 자원관리 탭의 리소스 태그 관리를 클릭합니다.

    2-2. 또는 하단 메뉴에서 리소스 태그 관리를 클릭합니다.

    3. 대쉬보드에 접속하여 대략적인 Tagging 현황, Key별 Tagging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왼쪽 메뉴에서 Tag 관리를 클릭합니다.

    Tag 관리

    • Cloud Z 내 다양한 제품들의 리소스를 태그를 통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태그 설정을 통해 기존의 청구서 및 자원을 프로젝트, 담당자 등의 여러 기준으로 구분하여 표시 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들이 서로 다른 제품이더라도 논리적으로 같은 태그로 지정하여 검색 또는 관리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태그는 키(Key)-값(Value) 형태로 저장되며, 태그 키에는 하나의 값만 지정됩니다. 태그 값은 리소스를 구분할 수 있는 값을 의미합니다.


    조회

    1. 조회 조건(CSP, 서비스유형, 상품, 태그, 태그 여부)을 선택하면 자동 조회됩니다.

    2. 태그 키 탭을 선택합니다. 지원하는 태그 키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태그 키설명
    프로젝트자원이 속해있는 프로젝트를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담당자자원을 담당하는 사람을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운영환경개발, 테스트 및 인프라를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팀/조직자원과 관련된 팀/조직을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용관리용으로 사용합니다.
    서비스용도특정 자원이 서비스하는 용도를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사용자설정1, 사용자설정2, 사용자설정3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응용 프로그램 ID, 역할, 클러스터, 버전 등 특정 태그로 직접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 조회 조건에 맞는 자원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원 ID는 상품구매 즉시 자원 목록에 추가 되지 않습니다. 자원 ID는 각 Cloud 서비스 공급사에 의해 부여되며 이는 최대 24시간까지 지연 될 수 있습니다.

    4.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태그가 표시된 자원 목록을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원 상세정보

    1. 자원 ID를 클릭합니다.

    2. 상세정보를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태그 설정 및 수정

    1. 태그 값에 마우스 오버하면 태그 키에 생성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X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된 태그 값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태그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태그 값을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태그 복사 버튼을 클릭하여 다른 리소스에 해당 태그를 모두 그대로 복사합니다.


    태그 추가

    1. 태그 값을 수정하거나 추가합니다.

    2.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된 태그 값이 저장됩니다.

    태그 복사

    1. 복사할 태그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X 버튼을 눌러 선택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태그 값을 적용할 리소스를 중복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적용할 리소스에 이미 태킹되어 있는 값은 모두 리셋되기 때문에 저장된 태그 값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3.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리소스에 태그 값을 복사합니다.


    태그 일괄변경

    1. 리소스의 왼쪽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자원을 선택하면 일괄변경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2. 일괄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Resource 일괄 태그 변경 창이 생성됩니다.

    3. 일괄 변경할 태그 값을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태그 그룹 활용

    설정한 태그 그룹으로 편리하게 비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Cloud Z Bill > 이용 내역 > 이용내역 조회] : 이용내역을 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loud Z Bill > 이용 내역 > 월별 사용이력 조회] : 월별 사용이력을 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loud Z Bill > 예상 이용금액 > 예상 이용금액 상세] : 예상 이용금액을 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loud Z Bill > 예상 이용금액 > 일별 변동 추이]일별 변동 추이를 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 기능 사용하기



  • 개요

    Cloud Z 를 통해 사용중인 당월의 Cloud 서비스 예상 이용금액의 일단위 비용 추이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회 기준일까지 일단위 예상 이용금액 추이를 그래프로 조회하고, 조회 결과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일별 변동 추이 조회하기

    Cloud Z Bill 좌측메뉴 일별 변동 추이 선택 시, 조회 페이지로 이동하여 비용 이력을 제공합니다. 조회 기준에 따라 조회 기준일이 속한 해당월의 1일부터 일별 누적 비용의 추이가 표시됩니다.

    비용 조회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 총 예상비용 (전월 예상비용과 함께 표시됩니다.)

    • 서비스 유형별 예상비용

    • CSP별 예상비용

    • 태그별 예상비용

    • 하위 그룹별 예상비용 (기업회원 전용)


    화면 상단에는 조건에 따른 그래프가 표시되며, 하단에는 분류에 따른 일단위 예상 비용이 표시됩니다.

    그래프는 라인, 바 등으로 표현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별 변동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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