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기능 사용하기

인쇄

목록

태그 그룹 설정 접속

1. [Cloud Z 메인] 상단에서 MCMP 버튼을 클릭합니다.

2-1. 상단에서 자원관리 탭의 리소스 태그 관리를 클릭합니다.

2-2. 또는 하단 메뉴에서 리소스 태그 관리를 클릭합니다.

3. 대쉬보드에 접속하여 대략적인 Tagging 현황, Key별 Tagging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왼쪽 메뉴에서 Tag 관리를 클릭합니다.

Tag 관리

  • Cloud Z 내 다양한 제품들의 리소스를 태그를 통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태그 설정을 통해 기존의 청구서 및 자원을 프로젝트, 담당자 등의 여러 기준으로 구분하여 표시 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들이 서로 다른 제품이더라도 논리적으로 같은 태그로 지정하여 검색 또는 관리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태그는 키(Key)-값(Value) 형태로 저장되며, 태그 키에는 하나의 값만 지정됩니다. 태그 값은 리소스를 구분할 수 있는 값을 의미합니다.


조회

1. 조회 조건(CSP, 서비스유형, 상품, 태그, 태그 여부)을 선택하면 자동 조회됩니다.

2. 태그 키 탭을 선택합니다. 지원하는 태그 키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태그 키설명
프로젝트자원이 속해있는 프로젝트를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담당자자원을 담당하는 사람을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운영환경개발, 테스트 및 인프라를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팀/조직자원과 관련된 팀/조직을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용관리용으로 사용합니다.
서비스용도특정 자원이 서비스하는 용도를 구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사용자설정1, 사용자설정2, 사용자설정3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응용 프로그램 ID, 역할, 클러스터, 버전 등 특정 태그로 직접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 조회 조건에 맞는 자원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원 ID는 상품구매 즉시 자원 목록에 추가 되지 않습니다. 자원 ID는 각 Cloud 서비스 공급사에 의해 부여되며 이는 최대 24시간까지 지연 될 수 있습니다.

4.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태그가 표시된 자원 목록을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원 상세정보

1. 자원 ID를 클릭합니다.

2. 상세정보를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태그 설정 및 수정

1. 태그 값에 마우스 오버하면 태그 키에 생성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X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된 태그 값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태그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태그 값을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태그 복사 버튼을 클릭하여 다른 리소스에 해당 태그를 모두 그대로 복사합니다.


태그 추가

1. 태그 값을 수정하거나 추가합니다.

2.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된 태그 값이 저장됩니다.

태그 복사

1. 복사할 태그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X 버튼을 눌러 선택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태그 값을 적용할 리소스를 중복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적용할 리소스에 이미 태킹되어 있는 값은 모두 리셋되기 때문에 저장된 태그 값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3.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리소스에 태그 값을 복사합니다.


태그 일괄변경

1. 리소스의 왼쪽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자원을 선택하면 일괄변경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2. 일괄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Resource 일괄 태그 변경 창이 생성됩니다.

3. 일괄 변경할 태그 값을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태그 그룹 활용

설정한 태그 그룹으로 편리하게 비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Cloud Z Bill > 이용 내역 > 이용내역 조회] : 이용내역을 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loud Z Bill > 이용 내역 > 월별 사용이력 조회] : 월별 사용이력을 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loud Z Bill > 예상 이용금액 > 예상 이용금액 상세] : 예상 이용금액을 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loud Z Bill > 예상 이용금액 > 일별 변동 추이]일별 변동 추이를 태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담

문의하기

전화상담

02-6400-2222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피드백을 주시면 이 문서의 품질을 높이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