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 Z CP에서 생성하여 사용하는 사용자 계정은 콘솔과 각 Add-on Service들에서 하나로 통합되어 관리됩니다.
단, Image Registry 와 소스 저장소 서비스에서는 별도로 사용자 계정이 관리됩니다.
사용자 목록 조회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사용자들을 리스트형으로 볼 수 있으며 사용자 별 아이디, 이메일, 이름, Cluster 권한, 사용 Namespace 수 등의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으며 사용자 상세 정보를 보기 위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목록을 조회하려면:
- 사이드 메뉴에서 사용자 를 선택합니다.
- 그러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은 사용자 화면이 나타나며 사용자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생성
Cloud Z CP 콘솔과 Add-on 서비스들을 사용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생성합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하려면:
- 사이드 메뉴에서 사용자 를 선택합니다.
- 사용자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사용자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추가 화면에서 정보를 입력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ID:
이메일:
이름:
클러스터 권한: cluster-admin 또는 member
- 사용자 추가 팝업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정보 변경
사용자가 생성되면 사용자 목록 화면에서 사용자 인증 처리, 보안 설정, 권한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변경하려는 사용자의 아이디에 연결되어 있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 그러면 각 탭별로 사용자의 기본 정보를 변경하고 Credentials,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기본 정보 변경
사용자 정보 탭에서는 아래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
이메일 | 사용자 이메일 변경 설정이 가능하며, 기존 사용자와 동일한 이메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름 | 표시되는 사용자 이름을 변경 설정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 Enabled | 사용자 활성(ON)/비활성(OFF)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비활성 되어 있으면 로그인 할 수 없습니다. |
Email Verified | 이메일 인증 여부를 표시합니다. 비활성(OFF)로 설정하면, 사용자 로그인시 이메일 인증을 다시 수행해야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
Required Action | 표시된 4개 항목을 명시적으로 수행해야 로그인할 수 있도록 제약 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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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quired Action 별 Step by Step
- 비밀번호 변경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