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Cloud Z DB 관리

인쇄


6.1.관리


Cluster-admin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 확인 및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luster 내 전체 서비스들의 백업 및 알림등을 일괄적으로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6.2.백업스케줄


생성된 서비스들에 대한 백업에 관련된 정보를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및 관리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태
    • Red: 최근 백업이 실패한 경우
    • Green: 백업이 정상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경우
    • Yellow: 최근 백업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 Gray: 백업 실패가 아닌 수행 동작을 하지 않는 경우
  • 서비스이름
  • 서비스종류
    • MariaDB
    • Redis
  • 백업디스크
    • 사용
    • 미사용
  • 백업설정
    • ON
    • OFF
  • 보관기간
  • ICOS 사용량(MB)
  • 전체백업
    • 백업주기: 전체 백업이 수행되는 주기로 매일 또는 매주 요일을 선택가능
    • 백업시간: 전체 백업이 수행되는 시간으로 주기에 해당되는 날의 수행될 시간(18:00 - 07:00)
    • 백업용량: 전체 백업 후 저장된 백업 파일의 용량 
    • 소요시간: 전체 백업이 완료 되기까지 걸린 시간
  • 증분백업
    • 백업주기: 증분 백업이 수행되는 주기로 1, 2, 6, 12, 24시간을 선택가능
    • 백업용량: 현재 저장된 전체 증분 백업의 용량
    • 소요시간: 증분 백업이 완료 되기까지 걸린 시간


6.2.1. 백업 스케줄링 목록보기

백업 스케줄링에 관한 목록 및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6.2.1.1. 관리 선택

Cloud Z DB Portal에 접속 후 페이지 좌측의 메뉴에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6.2.1.2. 백업 스케줄 선택

관리 하위 항목 중 백업 스케줄을 클릭하면 백업 목록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6.2.1.3. 백업 스케줄링 목록

백업 스케줄링 관리를 위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6.2.2.백업 스케줄링 관리

백업 스케줄링 목록에서 변경할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백업설정
  • 보관기간
  • 백업시간
  • 백업주기

6.2.3.1. 백업설정 변경

예약백업의 사용여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ON : 예약백업 사용
  • OFF : 예약백업 미사용 

6.2.3.2. 보관기간 변경

예약백업의 결과파일의 보관기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변경 가능한 보관기간 범위 : 1일 ~ 7일

6.2.3.3. 백업시간 변경

예약백업 중 전체백업의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체백업시간은 한국시간 기준으로 업무 외 시간으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 변경 가능한 백업시간 범위 :  18:00 ~ 07:00


6.2.3.4. 백업주기 변경

예약백업 중 전체백업의 수행주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변경 가능한 백업주기 : 일 단위 또는 주 단위(특정 요일 수행)



6.3.DB복제


Source DB의 복제본을 이용해서 Target DB로 복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MariaDB 백업본이 존재하는 Service만 조회되며, 원하는 Source DB 및 Target DB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ource DB: 복제를 원하는 MariaDB 서비스(Backup 필요)
    • Namespace: 해당 MariaDB 서비스의 네임 스페이스
    • Service Name: 해당 MariaDB 서비스의 이름
    • Backup Date: 해당 MariaDB 서비스의 백업파일 중 복제를 원하는 시점(날짜 단위)의 백업파일
  • Target DB: Source DB의 백업본으로 복제를 원하는 MariaDB 서비스
    • Namespace: 복제될 MariaDB 서비스의 네임 스페이스 
    • Service Name: 복제될 MariaDB 서비스의 이름

6.3.1. DB 복제하기

DB 복제를 위해서는 복제 Source가 되는 DB의 백업파일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URL을 통해 백업방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8.5. MariaDB 백업

6.3.1.1. 관리 선택

Cloud Z DB Portal에 접속 후 페이지 좌측의 메뉴에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6.3.1.2.DB복제 선택

관리 하위 항목 중 DB복제를 클릭하면 DB를 복제하는 관리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6.3.1.3.Source DB 선택

복제를 원하는 DB의 Namespace, Service Name, Backup Date를 선택합니다.

6.3.1.4.Target DB

복제가 될 DB의 Namespace, Service Name를 선택합니다.

6.3.1.5.복제하기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4.Failover


이중화(Master/Slave) 구성으로 설치된  MariaDB의 Auto-failover 설정 관리를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중화 구성된 MariaDB 만 조회되며 Auto-failover 설정 ON/OFF 및 failover 상태, failover 된 시간 정보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Auto-failover 관련 상세 정보는 8.7.2. Auto failover 을 참고하세요.

6.5.알림


Cloud Z DB 사용시 여러 상황에 따라 규칙을 정하여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Health, 사용량, Replication에 관련된 규칙을 지정할 수 있으며 세부 항목 및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Pod: Pod의 동작 상태를 확인하여 동작하지 않을 시 알람이 발생합니다.
  • Container: Container의 동작 상태를 점검하여 Container 중단시 알람이 발생합니다.
  • DB: DB의 동작 상태를 확인하여 DB 중단시 알람이 발생합니다.
  • CPU: CPU 사용률(현재 CPU 사용량 / 전체 CPU 용량)이 설정한 임계치를 초과하면 알람이 발생합니다.
  • Memory: Memory 사용률(현재 Memory 사용량 / 전체 Memory 용량)이 설정한 임계치를 초과하면 알람이 발생합니다.
  • Connections: Connection 사용률(현재 Connection 수 / 전체 Connection 수)이 설정한 임계치를 초과하면 알람이 발생합니다.
  • SlowQuery: 기준시간(2분) 동안 발생한 Slow Query의 수가 설정한 임계치를 초과하면 알람이 발생합니다.
    임계치 설정은 임의의 Slow Query의 수 / 100 으로 입력하여야 합니다.
    예) "10회" → 10 / 100 = 0.1 입력
  • Status: 이중화된 경우 Slave의 Master 복제 상태를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않을 시 알람이 발생합니다.
  • Delay: 이중화된 경우 Slave의 Master 복제 중 지연 발생 시 알람이 발생합니다.

각 서비스 별로 사용여부, 심각도, 임계치 등을 각각 설정하여 서비스 용도별 정확하고 알맞은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6.5.1. 알림 채널

설정한 알림의 심각도에 따라 알림이 가는 채널이 나누어 집니다.

  • Critical: 전화 및 Slack, 문자로 동시 발송
  • Warning: Slack으로만 전송

6.5.2. 알림 목록 보기

알림 목록은 서비스 타입별로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알림 규칙을 설정하여 특정 규칙에 해당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알림이 생성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6.5.2.1. 관리 선택

Cloud Z DB Portal에 접속 후 페이지 좌측의 메뉴에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6.5.2.2. 알림 선택

관리 하위 항목 중 알림을 클릭하면 알림 목록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6.5.2.3. 알림 목록

알림 관리를 위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6.5.3. 알림 설정

알림을 설정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알림의 각 항목들의 규칙 설정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MariaDB의 경우 목록의 이중화여부 항목을 확인하여 Replication에 대한 알림도 필요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6.5.3.1.규칙 설정 하기

Health, 사용량, Replication의 규칙 중 원하는 항목을 사용으로 전환하고, 심각도  임계치를 설정하여 필요한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규칙 설정이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클립합니다.

각 규칙들에 대한 설명은 Tooltip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5.3.2.저장하기

다음과 같이 팝업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된 규칙을 저장합니다.


6.5.3.3. 알림 확인

규칙이 저장되었다면 다시 알림 목록으로 돌아와서 해당 서비스의 원하는 알림이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6.5.4. 기본값 설정

Cloud Z DB에서 세팅된 기본값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일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6.5.4.1. 기본값 설정하기

알림 목록 화면에서 원하는 서비스의 기본값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팝업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기본 알람 규칙을 설정합니다.


6.5.4.2. 기본값 설정 확인

기본값으로 설정한 알림 목록의 서비스에서 모든 항목이 체크표시가 되고, 기본값 설정 ON 상태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6.스토리지


Cloud Z DB의 스토리지 목록을 통해 전체 스토리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앱, 빌링타입, 상태 등 다양한 검색조건을 활용하여 원하는 스토리지를 손쉽게 찾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앱: DB Instance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 빌링타입: DB 서비스의 사용 내역에 대한 청구서 유형을 선택합니다. 
    • Hourly 시간 단위 청구
    • Monthly - 월 단위 청구
  • 상태: 스토리지 상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 Bound - 스토리지가 PVC에 의해 바인딩된 상태
    • Pending - 스토리지가 승인되지 않은 상태
    • DELETED - 스토리지가 삭제된 상태
  • 스토리지타입: 스토리지 클래스에 따른 스토리지 Qos 유형을 선택합니다.
    • ibmc-block-bronze
    • ibmc-block-silver
    • ibmc-block-retain-silver 
    • ibmc-block-gold
    • ibmc-block-custom 
    • ibmc-file-bronze
    • ibmc-file-silver 
    • ibmc-file-retain-gold
  • 생성일시: 스토리지 생성한 날짜를 조회합니다.
  • 검색어특정 서비스명, 스토리지명, 네임스페이스 등으로 검색합니다.



온라인상담

문의하기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티클 개선을 위해 의견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