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 Z CP v2.0 Beta

인쇄



Cloud Z CP v2.0 Beta

Major Themes


ZCP v2.0 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지원합니다.

  • ZCP 통합 콘솔을 통해 CSP (Cloud Service Provider) 에서 제공하는 Managed Kubernetes Cluster 를 동적으로 배포 또는 등록하여, Multi-Cluster를 구성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 ZCP를 통해 관리되는 Multi-Cluster 상에서 단일 또는 여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Multi-Project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어플리케이션을 빌드(CI), 배포(CD)를 통해 Multi-Cluster 환경에 신속하게 Application 을 배포 할 수 있습니다.
  • Multi-Cluster 상에 배포된 모든 Application의 Metric 과 Log는 중앙화 된 저장소에 프로젝트 단위로 격리되어 안전하게 저장되고 시각화 툴 서비스를 통해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단위의 그룹, 사용자, 역할 관리를 통해 Multi-Cluster의 리소스, Application 빌드/배포, 모니터링 Metric&Log, 메뉴에 대한 권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New Features


Multi-Cluster Management

CSP (Cloud Service Provider) 에서 제공하는 Managed Kubernetes Cluster 를 IaC(Infrastructure as Code) 기반으로 동적 구성하고, 기 구성되어 있는 클러스터를 포함하여 Multi-Cluster 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Managed Kubernetes Service on Public Cloud

ZCP v2.0 SupportDynamic Provisioning a ClusterAttach a Cluster

AWS EKS (Elastic Kubernetes Service)

OO

Azure AKS (Azure Kubernetes Service)

OO

IBM IKS (IBM Cloud Kubernetes Service)

TBDO

Google GKE (Goole Kubernetes Engine)

TBDO


ZCP에서 관리하는 클러스터에는 운영에 필요한 Metric, Log 수집을 위해서 Catalog 를 통해 Agent 를 설치 및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Multi-Project Management

ZCP를 통해 관리되는 Multi-Cluster 상에서 단일 또는 여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Multi-Project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러스터 관리자는 프로젝트 별로 필요한 클러스트를 생성 및 할당하고, 프로젝트 개발팀은 할당 받은 클러스터에 Application 을 빌드 및 배포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Advanced CI/CD

ZCP 콘솔을 통해 개발하고 있는 Application 을 등록하고, Tekton 기반으로 Application 빌드하고 Container Image 저장소에 등록하는 자동화된 빌드 파이프라인을 제공 합니다.

프로젝트에 등록된 Application을 할당된 멀티 클러스터에 배포할 수 있는 Deployment Group 기능을 제공합니다.

Deployment Group UI/UX를 통해 배포에 필요한 Kubernetes Cluster Resource(Deployment, Service, Ingress 등) 를 자동 생성하고 Git 서버에 저장한 후, ArgoCD를 기반으로 GitOps 방식으로 Application을 배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Centralized Monitoring & Logging

클러스터 레벨, 프로젝트 레벨로 모니터링을 위한 Metric 과 Log를 중앙화 된 저장소에 저장을 하고, 시각화 툴(Kibana, Grafana)을 통해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Cortex 기반의 고가용성 및 확장 가능한 아키텍쳐를 제공합니다.


RBAC(Role-based Access Management) 

프로젝트 단위로 사용자, 그룹, 역할을 정의하여 프로젝트 단위로 관리되는 클러스터의 리소스, 메뉴, Metric, Log 에 대한 접근 권한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온라인상담

문의하기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티클 개선을 위해 의견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