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Cloud Z DB에서 MariaDB 사용하기-2

인쇄


8.3. MariaDB 관리


8.3.1. 서비스 정보 조회

좌측 서버스목록 메뉴를 클릭하여 서비스 목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앞에서 생성한 DB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8.3.1.1. 서비스 Resource Overview

서비스 상세 페이지의 우측 상단의 서비스 Resource Overview는 자원들의 총량을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확인할 수 있는 자원에는 할당 CPU, 할당 메모리, 스토리지, 스토리지 QoS 가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용도별로 얼마의 자원이 할당되어 있는지를 Tooltip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DB 에 할당 CPU, 메모리에 모니터링하기 위한 Resource 도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 CPU(Monitoring) : 100m
    • 메모리(Monitoring) : 64M


Restart 버튼

을 활용하여 서비스  재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재기동시 Credential 정보를 입력하여 재기동 합니다.

8.3.1.2.Connection

사용자가 DB에 접속하기 위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Credential에서 보기를 선택하면 패스워드의 마스킹이 해제되어 표시됩니다.

접속포트는 각 DB의 Default 포트가 사용됩니다.(MariaDB : 3306, 허용포트 : 3306, 10000~39999)

포트 변경은 허용포트 범위에서 변경 가능하며 변경가능한 접속 포트를 입력 후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합니다.

변경시 Credential 정보를 입력해야 새로운 접속 포트가 적용 됩니다.


Mater/Slave를 접속하기 위한 Connection StringCommand Line 을 보여주며, 복사 버튼을 이용해서 쉽게 Copy & Paste 할 수 있습니다.


8.3.1.3. Resource

Master 및 Slave의 Resource 할당 정보 및 사용량에 관한 정보를 보여 줍니다.

Master 및 Slave의 당일 날의 로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Master 및 Slave 서비스를 Credential을 입력하고 재시작/시작/종료 를 할 수있습니다.


  • Restart: Master 또는 Slave 서비스 재기동을 합니다.
    1. Action 항목에서 Re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Crendential를 입력하고 재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를 재시작 합니다.


  • Shutdown: Master 또는 Slave 서비스의 종료시킵니다.
    1. Action 항목에서 Shutdown 버튼을 클릭합니다.


    2. Crendential를 입력하고 서비스 종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를 셧다운 합니다.


  • Start: Shutdown 된 Master 또는 Slave 노드를 기동합니다.
    1. Action 항목에 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Crendential를 입력하고 서비스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를 시작 합니다.


  • Error Log: Pod의 로그내역을 조회합니다.
    1. 로그 항목에 Pod Log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브라우저 창에 새로운 Tab이 생성되어 Pod Log 창이 뜹니다.


  • slow Log: Pod의 쿼리 타임을 오버한 내용을 조회합니다.
    1. 로그 항목에 Slow Log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브라우저 창에 새로운 Tab이 생성되어 Slow Log 창이 뜹니다.



8.3.2. 스케일 업/다운

서비스 상세 화면에서 스케일 Tab으로 이동하면, Database의 Resource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Scale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현재 Namespace에 여유 Resource(Quota)가 필요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Resource를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하고,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가 재시작 된다는 문구가 보이며, 다시 한번 확인 버튼을 누르면 Scale 변경 작업이 시작됩니다.

  • 리소스선택
  • 사용자입력



수 분 후 Database가 정상 기동이 되면, 아래와 같이 변경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8.3.3. 이벤트 조회

서비스 목록 화면에서 이벤트 Tab으로 이동하면 해당 Database의 이벤트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목록에는 Database 생성, 스케일 업, 백업 수행, 서비스 생성 등의 이벤트가 표시됩니다.


8.3.4. 로그

서비스 상세 화면에서 로그 Tab으로 이동하면  MariaDB 에러로그 Slow Query 로그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로그는 일자별로 관리되며 에러로그 혹은 Slow Query 로그를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 합니다.

그리고 특정 날짜로 설정하여 원하는 기간의 로그 정보만 화면에 출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된 로그 정보를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로그 Tab에서의 로그 조회는 전날까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당일날의 로그를 조회하고 싶다면 8.3.1.3. Resource의 로그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3.5.관리

서비스 상세화면에서 관리 Tab으로 이동하면 관리 Tab의 상세메뉴를 통하여 클라이언트 커넥션, 사용자 및 권한관리, 상태변수, 시스템 변수, 환경설정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8.3.5.1. 클라이언트 커넥션

관리 Tab의 상세 메뉴에서 클라이언트 커넥션 Tab으로 이동하면 해당 클라이언트의 내역 및 클라이언트들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커넥션 목록에는 Threads running, Connection errors, Aborted Clients 등의 클라이언트 커넥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세스 리스트를 통해 해당 서비스에서 수행되고 있는 프로세스의 내역을 확인 및 종료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커넥션 목록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세부 설명
Threads Connected현재 DB에 접속중인 Connection 수
Threads cachedThread Cache에 캐싱된 Thread 수
Max connections클라이언트에 최대로 허용하는 Connection 개수
Threads running현재 작업중인 Thread의 수
Connections errorsConnection Error Count (누적)
Aborted clients연결 과정 중 실패된 클라이언트의 수 (누적)
Threads createdThread를 생성한 수 (Thread cache에 캐싱된 Thread가 부족하거나 재사용 할 수 없어 새로 생성한 수) (누적)
Connections클라이언트 Connection 수 (누적)
Aborted connects연결 과정 중 실패된 연결의 수 (누적)


8.3.5.2. 사용자 및 권한 관리

관리 Tab의 상세 메뉴에서 사용자 및 권한 관리 Tab으로 이동하여 해당 Database의 사용자 목록이나 권한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추가, 삭제를 할 수 있으며, 사용자 별로 각각의 Database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추가: 사용자 및 사용자 권한을 추가합니다.

1.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목록에 새로운 행이 추가 됩니다.

2. USER, PASSWORD, HOST를 입력합니다.

3. 해당 사용자가 관리할 Database를 선택합니다.

4.관리할 Database의 권한을 설정합니다.

5.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추가를 완료합니다.

적용 후 다시 한번 조회하여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Password 수정: PASSWORD 정보를 수정합니다. (User 명과 접근 Host의 변경을 원하시면 삭제 후 새로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1. 변경할 사용자를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바꾸어 줍니다.

2. Password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정보를 수정합니다.

3.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을 합니다.

4.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Password 수정을 완료합니다.


적용 후 다시 한번 조회하여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권한 회수: 사용자가 가진 권한을 일괄적으로 회수합니다.

1. 권한을 회수할 사용자를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바꾸어 줍니다.

2. 권한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의 권한을 삭제합니다.

권한 회수 후 다시 한번 조회하여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삭제:  등록된 사용자를 삭제합니다.

1. 삭제할 사용자를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바꾸어 줍니다.

2.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삭제시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를 삭제합니다.

적용 후 다시 한번 조회하여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3.5.3. Database 관리

서비스 상세 화면에서 Database Tab으로 이동하면 database를 조회/추가/삭제 할 수 있습니다.

Database 추가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가능한 행이 추가 되고, 추가할 database 명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database가 추가 됩니다.

Database 삭제: 삭제할 database 를 선택 후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database 명에 취소선이 생깁니다. 이 상태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database가 삭제됩니다.

Mariadb 에서 아래와 같이 직접 조회 하여 데이터 베이스 생성 및 삭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atabase의 생성 또는 변경시 서비스 정보 Tab에서 보여지는 Network의 URL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직접 새로운 Database명으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8.3.5.4. 상태 변수

관리 Tab의 상세 메뉴에서 상태 변수 Tab으로 이동하여 해당 DB의 상태 변수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태 변수 목록에는 변수명, 값이 표시 됩니다.

또한, 변수명과 값을 이용하여 원하는 상태 변수를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8.3.5.5. 시스템 변수

관리 Tab의 상세 메뉴에서 시스템 변수 Tab으로 이동하여 해당 DB의 시스템 변수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변수 목록에는 변수명, 값이 표시 됩니다.

또한, 변수명과 값을 이용하여 원하는 시스템 변수를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8.3.5.6. 환경설정

서비스 목록 화면에서 환경 설정으로 이동하면 현재 DB에 설정된 파라미터가 보여지며, 원하는 파라미터의 값을 수정하거나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에 보이지 않는 파라미터는 티켓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Cloud Z DB에서 지원하는 파라미터 중 주요 파라미터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각 파라미터의 더 자세한 설명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No.Parameter명설명
1autocommit자동 COMMIT 여부를 의미합니다.
0 : 자동 COMMIT 사용안함 
1 : 자동 COMMIT 사용함
2back_log

동시에 Mariadb로 접속하게 되면 Mariadb 서버의 인증을 거칠때까지 대기하게 되는데

몇개까지 커넥션을 대기 큐에 담아둘지를 의미합니다.

3binlog_cache_size바이너리 로그의 기록을 위한 메모리 크기입니다.
4bulk_insert_buffer_sizeBulk Insert시 사용하는 메모리 크기입니다.
5character_set_serverMariadb에서 사용하는 문자셋을 지정하는 파라미터입니다.
6collation-server문자셋의 정렬 방법에 대한 파라미터입니다.
7connect_timeout커넥션 시도 Timeout 시간을 의미합니다.
8event_schedulerMariadb 스케줄러 기능을 ON/OFF 할 수 있는 파라미터입니다.
9innodb_buffer_pool_instancesInnoDB 스토리지 엔진에서 사용하는 버퍼풀의 내의 서브풀 갯수를 의미합니다.
10innodb_buffer_pool_sizeInnoDB 스토리지 엔진에서 사용하는 버퍼풀의 크기입니다.
11innodb_flush_methodOS 캐시를 사용할지 Direct I/O를 사용할지를 의미합니다.
O_DIRECT : Direct I/O 사용 
O_DSYNC : OS 캐시 I/O 사용
12innodb_io_capacityHW Disk I/O 성능을 의미합니다.
13innodb_lock_wait_timeoutTx Row Lock 대기 시간을 의미합니다.
14innodb_log_buffer_sizeLog Buffer 메모리 크기입니다.
15innodb_log_file_sizeLog File 크기입니다.
16innodb_log_files_in_groupLog File 갯수입니다.
17innodb_open_filesData File의 Open Limit 수를 의미합니다.
18innodb_read_io_threadsInnoDB 스토리지 엔진의 읽기 Thread 수를 의미합니다.
19innodb_sort_buffer_size

InnoDB 스토리지 엔진을 사용하는 테이블에 대해 인덱스를 사용할 수 없는

정렬이나 그룹핑에 대한 메모리 크기입니다.

20innodb_undo_logsUndo 세그먼트의 수를 의미합니다.
21innodb_undo_tablespaces별도 Uundo Tablespace 구성시 해당 갯수를 의미합니다.
22innodb_write_io_threadsInnoDB 스토리지 엔진의 쓰기 Thread 수를 의미합니다.
23interactive_timeout

Interactive Mode로 Mariadb 서버에 연결된 클라이언트가 아무런 요청 없이 대기하는 경우

커넥션을 강제 종료 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24join_buffer_size조인시 적절한 인덱스가 존재하지 않아 드리븐 테이블의 풀스캔이 발생할때 사용되는 버퍼 영역 크기입니다.
25key_buffer_sizeMyIsam 스토리지 엔진의 인덱스에 대한 블록을 캐싱하기 위한 버퍼 크기입니다.
26local_infileLOAD DATA LOCAL명령 사용 제한 유무입니다.
27long_query_timeSlow Query Log로 기록될 SQL 수행시간을 의미합니다.
28lower_case_table_names테이블명 대소문자 구분 여부를 의미합니다.
29max_allowed_packet실행가능한 최대 SQL 크기입니다.
30max_binlog_sizeBinLog File당 최대 크기입니다.
31max_connectionsMariadb에 접속 가능한 커넥션 수를 의미합니다.
32max_heap_table_size

인라인뷰와 같이 내부적인 임시 테이블이 필요할 경우 해당 테이블을 메모리에 생성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33myisam_sort_buffer_size

Myisam 스토리지 엔진을 사용하는 테이블에 대해 인덱스를 사용할 수 없는

정렬이나 그룹핑에 대한 메모리 크기입니다.

34plugin_dirPlugin 파일의 경로입니다.
35query_cache_limit쿼리 캐시 사용 시 각각의 쿼리의 결과가 해당 크기 미만의 결과만 캐싱하게 됩니다.
36query_cache_size쿼리 캐시 사용 시 전체 쿼리 캐시 크기입니다.
37query_cache_type쿼리 캐시 사용 여부를 의미합니다.
38read_buffer_size풀테이블 스캔이 발생하는 경우 사용되는 버퍼 크기입니다.
39read_rnd_buffer_sizeTwo-Pass 알고리즘으로 정렬시 사용되는 버퍼 크기입니다.
40sort_buffer_size

별도로 지정되지 않은 스토리지 엔진의

인덱스를 사용할 수 없는 정렬이나 그룹핑에 대한 메모리 크기입니다.

41table_open_cache전체 thread에 대해 오픈된 테이블들의 제한 갯수를 의미합니다.
42thread_cache_sizeThread 수를 캐싱할 갯수를 의미합니다. (Thread Pool 사용시 자동 Disable)
43thread_handlingThread Pool 사용 여부를 의미합니다.
44thread_pool_idle_timeoutIDLE 상태 Thread 개수를 줄이기 위한 대기 시간을 의미합니다.
45thread_pool_stall_limit

사용 가능한 Thread가 없을 경우 대기하는 시간 입니다. (밀리초)

해당 시간만큼 대기하고 새로운 Thread 생성하게 됩니다.

46tmp_table_size

인라인뷰와 같이 내부적인 임시 테이블이 필요할 경우 해당 테이블을 메모리에 생성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이 값은 max_heap_table_size와 동일한 값으로 변경하길 권장합니다.

47tmpdirTemp File 경로입니다.
48transaction-isolation트랜잭션 고립화 수준을 의미합니다.
49wait_timeout

Non-Interactive Mode로 Mariadb 서버에 연결된 클라이언트가

아무런 요청 없이 대기하는 경우 커넥션을 강제 종료 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초)


파라미터 수정: 서비스에 적용된 설정값을 변경합니다.

1. 수정할 파라미터를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바꾸어 줍니다.

2. 해당하는 변수의 값을 수정합니다.

3. 파라미터의 값이 변경되면 편집 모드의 색상이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됩니다.

4.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파라미터를 변경합니다.

5. 변경된 설정값을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재기동이 필요합니다.

파라미터 추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파라미터를 추가합니다.

1. 추가를 원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2. 행이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 되며, 파라미터의 값을 입력합니다.

3. 추가 버튼을 눌러 편집을 완료합니다.

4. 추가를 원하는 다른 파라미터가 있다면 1~3번을 반복합니다.

5.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파라미터를 추가합니다.

6. 추가된 설정값을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재기동이 필요합니다.


파라미터 삭제: 적용된 파라미터를 삭제합니다.

1. 삭제를 원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2.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해당 행이 취소선으로 변경됩니다.

4. 삭제를 원하는 다른 파라미터가 있다면 1~3번을 반복합니다.

5. 저장 버튼을 누르면 삭제됩니다.

6. 서비스에 파라미터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재기동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상태 화면의 상단을 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녹색->주황색으로 상태가 변경되었으며, 환경설정이 변경되었으니 재시작이 필요하다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변경한 파라미터를 반영하려면 옆의 재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DB를 재기동 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상담

문의하기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티클 개선을 위해 의견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